교회 웹사이트 개발은 성공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전부입니다 1부이번에는 교회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기본 사항에 대한 시리즈를 올려보겠습니다.
우리는 지금 엄청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DX, IOT, 메타버스, AI, 머신러닝 등 급변하는 시대의 트렌드 속에서 교회에 필요하고 교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쉽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조금 전에 소개했던 DX, 메타버스 등 어려운 단어들도 쉬운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울 예정이니 편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귀하는 현재 출석하고 있는 교회 홈페이지를 일주일에 몇 번 방문하십니까? 아무리 많이 시청하더라도 우리가 매일 유튜브를 시청하는 횟수에 비하면 훨씬 적은 것 같습니다.
내가 제대로 이해한 걸까? 어떤 면에서는 사람들이 교회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콘텐츠의 부재, 소통의 부재 등도 이유가 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를 활용한 비대면 예배도 이러한 홈페이지의 목적과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나는 이것이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교회의 독특한 디자인과 독특한 메뉴, 각종 정보 전달, 증서, 예약 서비스 등 여러 측면을 웹사이트를 통해 소통하고 소통하는 것이 여전히 효과적인 것이 사실이다.
하이퍼텍스트
여기서 ‘하이퍼텍스트’라는 생소한 용어가 등장한다.
단순한 단어를 해석하자면 글자를 뛰어넘는 슈퍼, 울트라 글자인 것 같습니다.
좀 더 설명하자면, 우리가 성경을 읽다가 모세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때, 처음부터 끝까지 페이지를 넘기거나 색인을 찾아 찾아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모세라는 글자를 손으로 누르면 모세가 나오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물론 일반 종이책에서는 불가능한 일이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면 가능해진다.
다시 책을 예로 들자면, A에서 B로 가려면 그 사이의 모든 페이지를 거쳐야 하지만, 하이퍼텍스트는 아무것도 없이 하이퍼링크를 통해 A에서 B로 즉시 이동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과정을 알아볼까요?
어떤 경우에도 홈페이지 제작을 원하실 경우에는 교회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꼭 이렇게 되는 것도 아니고, 어떤 경우에는 컨셉을 먼저 떠올리고, 창작이 모방에서 시작되듯이, 참고 사이트들을 모아서 수집된 사이트들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개발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 교회의 비전과 특징. 이를 바탕으로 개념이 도출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귀하는 현재 출석하고 있는 교회 홈페이지를 일주일에 몇 번 방문하십니까? 아무리 많이 시청하더라도 우리가 매일 유튜브를 시청하는 횟수에 비하면 훨씬 적은 것 같습니다.
내가 제대로 이해한 걸까? 어떤 면에서는 사람들이 교회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퍼텍스트
여기서 ‘하이퍼텍스트’라는 생소한 용어가 등장한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생성 순서
어떤 경우에도 홈페이지 제작을 원하실 경우에는 교회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서도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점은 본문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