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내용 없이도 아이디어 특허등록이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1:1 특허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변리사 김신연 입니다.

오늘은 아이디어 특허 등록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개그맨 장동민이 플라스틱병 라벨 분리 아이템을 개발해 환경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껴 아이디어를 내고 발전하게 됐다고 한다.

이에 대한 아이디어와 기술은 이미 특허를 받았습니다.

받았다고 하네요.

그림 1. 특허등록 – 원터치 탈착식 용기포장 및 이를 담는 용기

모든 발명과 기술은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됩니다.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점차 구체화되면 획기적인 발명품이 될 수 있다.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이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에도 특허등록은 가능합니다.

이제 이것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합시다.

그 전에는 15년 경력의 변리사로서 여러분의 이야기를 1:1로 듣고 답변해드리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저의 대표 작품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상담비는 없으며,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아이디어 특허등록은 2. 등록절차 및 방법3입니다.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 4.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은 ▼김신연 변리사와의 1:1 상담(확인)▼(상담 수수료 없음) (상담요청) 다양한 1:1 문의 방법 안녕하세요. 김신연 입니다.

상담하고 싶습니다… blog.naver.com ▼김신연 변리사 소개▼ (전문가 소개) 김신연 변리사 소개, 만나서 반갑습니다.

저는 변리사 김신연 입니다.

이렇게 소개를 통해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철권을 잘하고 좋아요… blog.naver.com 1. 아이디어 특허 등록 : 아이디어 특허를 등록하시면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알아두셔야 할 점은 등록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별도로 있다는 점입니다.

즉, 모든 아이디어가 특허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아이디어가 특허로 등록되면 강력한 독점권을 획득할 메리트가 없습니다.

특허법 제2조에 따른 특허등록의 대상은 진보발명에 관한 것이다.

방법이나 시스템, 기술이 특허의 대상이라면 부품은 실용신안에 가깝습니다.

(판단이 어려우실 경우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하시면 정확한 부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 특허법 제2조 그러면, 진보된 아이디어라면 등록이 가능한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특허등록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특허법 제29조) 1) 신규성, 2) 진보성, 3) 산업상 이용가능성 등의 요건을 모두 갖춘 아이디어 및 발명에 대해서만 등록이 가능하므로 출원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등록 절차 및 방법 아이디어 특허 등록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원서 2) 심사 3) 등록 순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과정은 1) 적용이다.

심사 및 등록은 심사관이 평가하고 결과를 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그 전에 해야 할 일(신청)이 중요합니다.

출원 시 주요하게 해야 할 일은 1-1) 선행기술 조사 1-2) 특허출원서류 준비입니다.

먼저, 1-1) 선행기술조사는 위에서 언급한 등록요건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선행 기술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키프리스를 이용하여 직접 확인할 수도 있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키프리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점검하게 되므로 직접 하는 것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하므로 추천해 드립니다.

1-2) 출원서류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특허법 제42조에 따라 출원서, 명세서, 도면 및 요약서를 특허청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참조. 특허법 제42조 여기서 명세서란 발명과 청구범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기 때문에 문서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입니다.

청구범위는 권리보호가 성립되는 권리범위의 일부로서, 귀하는 여기서 정한 범위 내에서 배타적 권리를 행사하고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타인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If you would like to have a 1:1 KakaoTalk consultation with me (confirm)▼> 빠른 상담(신청) 가능 – 안녕하세요, 카카오톡 상담입니다.

저는 변리사 김신연 입니다.

상담은 문의하고 싶은데 전화는 부담스럽고 ​​빠른 상담을 받고 싶은데… blog.naver.com 3.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변리사, 내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으면 그렇지 않을까요? 등록하기 어렵나요? 이런 질문을 하시면 저는 아니라고 대답하겠습니다.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게 만들고 있어요. 우리는 이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정교한 주제이고, 최대 20년까지 지속되는 특허권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면 등록이 어려울 것 같다고 포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구체적이지 않은 아이디어와 전문적인 손길이 있다면 등록 결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획기적이거나 특정한 발명이라 할지라도 권리를 얻기 위한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즉, 자신의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전문가가 등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업하고 방향을 잡아주기 때문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수정과 보완을 통해 등록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의 아이디어가 구체적이지 않다고 해서 특허 등록을 포기하지 마시고, 먼저 저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등록이 가능한지 직접 들어보고 전문적인 판단을 내리겠습니다.

4. 등록을 원하시는 분 아이디어에 대한 특허등록을 하고자 한다면, 스스로 조사하고 결정하기보다는 먼저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허는 기술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전문가가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상담시 별도의 비용을 청구하지 않으며, 전문적인 1:1 컨설팅을 진행해드립니다.

1) 전화상담 2) 카톡상담 3) 게시판상담 4) 방문상담 모두 가능하니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1:1 consultation with me (KakaoTalk) available (confirm)▼> (상담요청) 다양한 1:1 문의방법 안녕하세요. 김신연 입니다.

저와 상담하고 싶습니다… blog.naver.com <▼If you want to know more about the cost▼> (비용정보) 특허/실용신안, 상표, 디자인비용 (2023 ver)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지적재산권에 대해 도와드릴 변리사 김신연 입니다.

비용에 대한 질문이 너무 많아서 답변해 드렸습니다…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