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 경제적 관점에서 구독료 납부 여부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

저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입니다.

2022년부터 구독했는데 시간도 절약됐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 뮤직도 100% 활용하고 있었어요. 오늘 퇴근길에 유튜브를 보려고 하는데 ‘프리미엄 가격이 곧 인상됩니다.

’라는 알림 메시지가 떴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내년부터 인상될 예정이다.

뉴스에서 많이 본 내용인데, 기존 가입자에게 이렇게 인상된 가입비를 내라고 요구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예전에는 기존 가입자가 기존 요금제를 몇 달 더 유지할 수 있는 것 같았는데, 이제는 가입자 여부와 상관없이 가격 인상이 적용되는 것 같다.

기존 가격 : 10,450원 인상 가격 : 14,900원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 인상

YouTube Premium 가격이 40% 이상 인상되었습니다.

보통 가격이 10~20%씩 오르는 경향이 있는데, 유튜브 프리미엄의 경우 40% 인상이 꽤 눈에 띈다.

10,000원을 내는 대신 4,0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이 상상 이상으로 오르자 ‘디지털 이민’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는 소비자도 똑같이 반대한다는 뜻이다.

한편,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가 많다는 것도 증명된다.

그 영향력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YouTube Premium을 구독하면 도움이 되나요? 경제적 관점 모든 서비스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실제로 유튜브 프리미엄은 디지털 구독 경제이기 때문에 공급이 무한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얼핏 보면 그 가치가 낮게 측정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독경제를 단편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광고 제거’ 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가입자들이 1만원이라는 가입비를 지불하게 만든 핵심 혜택이다.

따라서 서비스 자체가 무제한이더라도 실제 이익인 ‘광고 제거’의 가치에 따라 적정 가격이 결정된다.

변수는 사용자의 유튜브 사용시간이다.

‘광고 제거’는 유튜브를 많이 사용할수록 가치가 높아지므로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한다면 구독료가 인상되더라도 구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최저임금은 9,860원이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10,000원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약 14,000원(100원 단위로 인하)이므로 최저임금 혜택을 받으려면 광고 시청시간이 1시간 24분을 넘어야 한다.

즉,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준입니다.

그렇다면 광고 시청 시간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이는 유튜버가 광고를 얼마나 넣는지에 따라 크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5분에 15초 정도의 광고가 게재됩니다.

50분은 15분, 500분은 150분입니다.

물론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지만 건너뛰기를 눌러야 하는 것은 불편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결론은 한 달에 500분 이상 유튜브를 시청한다면, 인상된 가격이라도 구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광고 제거’ 기능뿐 아니라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시청, 백그라운드 재생 등의 혜택도 있다.

따라서 구독 여부는 이러한 추가 기능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 뮤직’을 좋아하는데 비슷한 음악 앱이 월 1만원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괜찮은 가격입니다.

(아주 개인적인 의견) 2022년 10월부터 구독 중이고, 결제 전까지 1,350시간 동안 광고 없는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 510시간의 백그라운드 재생과 400시간의 YouTube 음악이 사용되었습니다.

지금까지 1년 2개월의 사용시간을 나누어도 광고 없이 96시간 이상의 영상을 시청하셨습니다.

이를 분으로 환산하면 5,760분이 되는데, 이는 프리미엄 가입의 장점입니다.

YouTube Premium 가격이 인하되나요? 넷플릭스는 베이지 요금제를 출시했다가 12월 12일 다시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플랫폼의 구독 서비스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향후 가격이 인하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가격 인상 후 판매량이 인상 전보다 낮아지면 다시 가격을 낮출 가능성도 있다.

구독 서비스의 공급이 사실상 무한하기 때문이다.

물론 공급이 완전히 무제한은 아니다.

사용자가 YouTube Premium을 구독하지 않더라도 동영상 사이에 시청되는 광고로 인해 YouTube가 더 많은 수익을 얻는다면 YouTube는 Premium을 구독하지 않아도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급이 무제한이더라도 가격을 낮출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유튜브 이용을 줄이고, 프리미엄을 구독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가격 인하를 기대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저는 출근길에 유튜브를 ‘듣습니다’. 별도의 앱이 필요 없을 정도로 라디오 앱이 너무 유용해서 음악 서비스도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가격이 40% 올라도 사용하는 것이 유익해서 구독을 유지했습니다.

물론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상황이며, 영상 시청이 적거나 음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구독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가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