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 정부 출범 이후 국토교통 R&D 예산은 2022년 6,038억 원에서 2023년 5,786억 원, 2024년 4,266억 원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 25년간 정부예산 계획은 100억 원이다. 5,118억, 23년간 668억 원 부족… 정부 국토교통 ‘내년 최대’ 적용 안해 2022년부터 신규사업 줄고, 종료사업 늘어… 예산 감소 추세로 인해 프로젝트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왕복기 국회의원(민주당 충남 아산시)
{나외일보} 김창호 기자 = 내년 정부가 발표한 ‘역대 최대 규모의 국가 R&D’에도 불구하고 국토교통 분야 R&D 예산이 2023년 대비 무려 668억원 부족하다는 아이러니한 현실이다. . 이렇듯 정부 의도와 실제 예산의 괴리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국가 R&D 역대 최고액’이라는 화려한 수사로 예산을 편성했는데, 국토교통 분야 R&D 예산이 2023년 대비 무려 668억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모순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정부가 내년 주요 R&D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하기로 했으나, 국토교통 분야 R&D 예산을 지난해보다 약 668억 원 적은 수준으로 편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 1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충청남도 아산시 더불어민주당)이 국토부를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 국토부 산하 연구개발(R&D) 사업 86개에 5118억4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이는 2023년 정부 편성 예산 5786억2900만원에 비해 668억2500만원 부족한 수준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첫해인 2022년 예산 6038억3900만원과 비교하면 격차는 더 커졌고, 약 920억 3,500만원이 적습니다. 지난 3년간 예산감소의 영향으로 연구개발사업 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2025년 정부예산에서 제시한 국토·토지·교통 분야 R&D 단위사업 수는 86개로, 2023년 101개보다 15개 적다. 2022년 95개였던 사업은 2023년 101개로 늘었다가 올해 85개로 줄었다. 종료된 프로젝트의 수가 증가합니다. 2022년 윤석열 정부 첫해 31개에 달했던 신규 국토교통 R&D 사업 건수는 내년 사업계획에서는 15개로 줄었지만 같은 해 기준 완료 건수는 15개로 줄었다. 정부 출연이 많아 국가연구가 14개에서 19개로 늘어났다. 개발사업은 일반적으로 사업기간 4~5년으로 추진되며, 정부부처 전체 R&D사업을 기획·운영하는 담당기관이 완료·신규 동향을 검토한다. 부서의 연간 R&D 사업 운영 계획을 기획하고 계획합니다. 확립된. 그러나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가 R&D 사업 추세는 ‘예산 삭감’ 추세로 바뀌었고, 신규 기획사업에 배정된 예산마저 매년 삭감됐다. 예산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