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 모의계산

내가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 모의계산기초연금은 노후준비가 부족한 노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금제도이다.

귀하가 받는 금액은 귀하의 자산과 소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받을 수 있는 기초연금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산이 많고, 이익이 높거나, 국민연금이 어느 정도 있으면 계산해봐도 아마 0원이 나올 것입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기초연금을 계산하려면 먼저 국민연금 모바일 앱을 다운받고 카카오톡 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모바일 앱에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 소득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 소득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 대표소득으로는 실업급여, 주택연금 등이 있습니다.

소득으로 포함되지 않는 이익은 무엇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양특례법 및 아동복지법에 따른 기초생활보장급여, 장애수당, 장애연금, 보육료,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양육비, 근로장려금, 진폐재난보상금, 진폐보상연금을 소득으로 계산 , 북한이탈주민 지원, 농업소득보전 직불금,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등이다.

수당계좌장 등 직위수당을 받는 자립의사에 대한 생활지원금 지급 대상 여부를 확인할 때 기본생계수당은 소득에 포함되지 않으나, 기초연금과 합하여 2배로 늘릴 수는 없습니다.

근로소득 계산 방법

근로소득은 실소득이 아닌 세전 금액으로 입력해야 하며, 비과세 근로소득은 제외됩니다.

대표적인 비과세 소득에는 식사비가 포함되며, 비과세 소득에 대한 확인은 각 사업자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3년 공제액은 108만원인데, 22년 공제액은 103만원이다.

5% 증가했습니다.

이는 2023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것이며, 24년도에도 동일한 물가상승률이 반영되므로 공제금액을 매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붙임 1 사회보장급여 신청 변경 공통서식 고시.hwp 부록 1-2 사회보장급여 변경 공통서식 고시 신세딜 소득 및 재산 신고서.hwp 붙임 1-3 금융정보 등 금융신용보험 정보제공에 대한 동의 사회보장혜택 관련 공통서식에 대한 공지.hw 나이가 들수록 취업이 어렵고, 취업을 하더라도 급여가 낮아 생계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히 정부에서는 노인가정에 대한 지원 제도를 갖추고 있어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노인들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인근 주민센터를 방문해 상담과 지원을 받아야 한다.

기초연금 수급 자격 소득 기준

2023년 기준 1인 가구는 202만원 이하, 부부는 3232만원 이하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2023년 1월부터 노인이 있는 1인가구의 월 소득이 202만원 미만이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선정기준은 65세 이상 노인 중 70등급을 충족하는 기준이다.

상기 소득 이상인 국민연금 수급자, 우체국특별연금 수급자는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에서 제외됩니다.

소득인정금액은 월별 소득평가금액과 해당 부동산의 월별 소득환산금액을 더해 계산됩니다.

기초연금소득 기준 중 재산소득은 이자소득과 연금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자소득에서 월 4만원을 공제한 후 평가소득을 계산합니다.

월 이자소득이 50만원이면 4만원을 공제한 이익은 46만원이다.

적금 만기나 해지 등으로 이자소득이 발생했다면? 예를 들어 만기 4년 적금이 만기 또는 해지 등으로 이자소득 180만원이 발생하는 경우, 48개월간 월 4만원씩 적금을 적용하면 192만원이 차감되므로 실제 이자수익은 0원으로 반영됩니다.

모의 계산을 위한 정보 입력

모의계산 메뉴에 진입 시 기본적인 연금계산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럼 각 항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각 항목의 주의사항을 클릭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시뮬레이션된 계산이므로 매우 공평할 필요는 없습니다.

천천히 편안하게 입장해주세요. 1 가구 유형을 1인 또는 2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거주할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지역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특별시, 광역시구, 도농복합군, 특별시는 대도시를 선정하고, 지방시와 세종특별자치시는 중소시를 선정합니다.

3 근로소득 예상 월간 근로소득을 1만원 단위로 입력합니다.

여기서 공공 일자리 소득은 제외됩니다.

4 사업소득은 예상 사업소득을 1만원 단위로 입력합니다.

5 이자소득 예금, 저축, 주식, 채권 등에서 이자와 배당금을 입력합니다.

이 금액도 연금예상수급시 금액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 소득

소득에 포함되지 않는 대표소득으로는 실업급여, 주택연금 등이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계산 방법

근로소득은 실소득이 아닌 세전 금액으로 입력해야 하며, 비과세 근로소득은 제외됩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수급 자격 소득 기준

2023년 기준 1인 가구는 202만원 이하, 부부는 3232만원 이하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