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직구 플랫폼 AliExpress Temu Shein과 쿠팡 CJ대한통운의 인기SK하이닉스가 AI 수요 증가로 D램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격차를 좁혔다.
SK하이닉스가 고대역폭 메모리 HBM과 인공지능(AI) 수요 증가로 D램 시장에서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5점차로 좁혔다.
3분기 글로벌 D램 시장 전체 매출은 192억2000만달러 증가한 132억4000만달러를 기록했고, SK하이닉스는 3분기 시장점유율을 4.0포인트 상승한 35.0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회사 역사상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이다.
반면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39.4로 소폭 하락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HBM3, HBM3E를 개발하고 엔비디아에 샘플을 제공하며 새로운 입지를 강화했다.
삼성전자도 HBM3 판매 확대와 AI 시장 대응에 힘쓰고 있다.
D램 시장에서는 감산 효과와 AI용 고성능 메모리 수요 등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향후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 vs 알리
현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미 쿠팡과의 경쟁에서 뒤처져 있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유통업체들은 더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고, 드디어 모습을 보이면서 한숨을 쉬고 있는 쿠팡도 올해부터 흑자를 낸 중국산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도 비슷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또 식량을 놓고 싸워야 하는 상황이 됐다.
지금까지는 한국 기업 간의 국내 경쟁이었다면 이제는 한국 선두 기업과 중국 선두 기업 간의 국가 전쟁이 될 것이다.
10년 뒤 이 전쟁의 승자는 누구일지 관심이 쏠려 현재 상황을 천천히 정리해보기로 했다.
알리혜주 CJ대한통운
중국 직구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독점 물류 계약을 맺은 CJ대한통운의 주가가 증시에서 급등하고 있다.
지난 1년간 꾸준한 하락세를 보였던 CJ대한통운은 쿠팡의 쿠팡맨을 통한 공동배송 고집과 홈쇼핑 매출 감소로 성장의 한계를 드러냈다.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의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CJ대한통운은 이에 예상치 못한 수혜를 입고 있다.
AliExpress의 화물량은 분기마다 처리됩니다.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블랙프라이데이와 중국 광군제 할인행사 등을 고려해 1분기 약 350만박스, 2분기 약 550만박스, 3분기와 4분기 약 900만박스를 처리했다.
우리는 천만 상자 이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 성장
쿠팡에 대한 이러한 장밋빛 기대는 새로운 위협이 등장하면서 경계심으로 바뀌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쉐인 등 중국 쇼핑몰은 초저가, 무료배송, 무료반품, 상품 구매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엄청난 포인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온라인 마켓 앱을 석권하고 있다.
플랫폼이 등장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이 매우 무섭습니다.
AliExpress는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의 토종 쇼핑 플랫폼인 G마켓을 제치고 사용자 수 기준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상반기 매출 추이를 보면 오프라인 전체 판매량은 50.2건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7건 감소한 반면, 온라인 전체 판매량은 판매량은 0.7에서 49.8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생존을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이마트, 쿠팡 등 대형 유통업체는 물론, 유통업체들도 중국 직구 플랫폼과의 가격 경쟁에서 뒤처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중국 제품보다 낮을 경우 생산자는 판매 채널이 제한되어 원하는 조건에 맞춰 제품을 판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더 높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게 될 수 있습니다.
중국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쉐인과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해 이마트와 쿠팡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와 고객 유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품질과 가격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선택권을 갖고 자신의 요구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향후 경쟁에서는 기업 모두가 발전할 수 있고 소비자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자주 묻는 질문
쿠팡 vs 알리
현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미 쿠팡과의 경쟁에서 뒤처져 있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유통업체들은 더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고, 드디어 모습을 보이면서 한숨을 쉬고 있는 쿠팡도 올해부터 흑자를 낸 중국산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도 비슷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또 식량을 놓고 싸워야 하는 상황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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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혜주 CJ대한통운
중국 직구 플랫폼의 급속한 성장으로 알리익스프레스와 독점 물류 계약을 맺은 CJ대한통운의 주가가 증시에서 급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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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 성장
쿠팡에 대한 이러한 장밋빛 기대는 새로운 위협이 등장하면서 경계심으로 바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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