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엘리베이터는 18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승객의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한 필수 엘리베이터 점검 및 관리업체입니다.
엘리베이터 유지보수는 왜 필요한가요? 그리고 합리적으로 안전한 방식으로 시설을 유지하려면 어떤 유형의 계약이 필요합니까? 최소한의 비용으로 오랫동안 좋은 상태로 시설을 이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대명부터 시작합니다.
계약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원래 엘리베이터의 소유자나 관리자가 유지 관리를 담당합니다.
엘리베이터 관련 기술에 따라 불특정 다수의 안전과 재산 보호를 위해 유지관리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건물 소유자가 되며, 관리 주체는 소유자 또는 소유자에게 책임을 위임한 제3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주체는 관리청, 건물관리인, 자율관리기관의 대표, 관리이사 등이 될 수 있다.
예.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엘리베이터 유지보수에는 복잡한 ‘전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 엔지니어와 관리업체에 위임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시설이기 때문에 수명을 연장하려면 해당 기술을 갖춘 기술자가 유지관리해야 합니다.
존재합니다.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실제로 엘리베이터의 수명을 결정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우선 초기 설치 당시의 품질입니다.
다른 기계나 장비와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결함이 있는 상태라면 금방 고장이 납니다.
엘리베이터는 건물 안으로 들여오는 완제품이다.
수백개 이상의 부품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형태이다.
그렇다면 각 주요 부품의 품질이 전체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또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제조사의 품질이 같다면 하루에 20번 정도 사용하는 적정 인원과 하루 100번 이상 사용하는 한정된 인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적정 인원 이상이 탑승하면 과적임을 알리는 소리가 울립니다.
위치에서 위치로 이동합니다.
균형을 잘 맞추면 예상보다 많은 사람이 탑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승객이 탑승하는 차량을 지지하는 로프에는 계속해서 부담이 쌓이고 있다.
결국 부품의 열화를 가속화하게 됩니다.
문 틈에 버려진 담배 꽁초, 종이 등의 이물질은 물론, 청소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먼지까지 모두 장비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도어 장치나 스위치의 고장과 도어 안전 장치, 문턱, 패널 등에서 발생하는 이상 현상이 전체 고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다음으로 인버터 등 고가의 부품이 고장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특정 사용자가 작업을 할 수 없거나 장비의 노후화로 인해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품 자체의 결함보다는 엘리베이터 유지 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율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대략 위의 모든 요소가 이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기계 고장은 1년에 평균 3번 정도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평균치이므로 개인차는 물론 있지만, 고장신고하고 수리를 하게 되면 각종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자가 문제를 파악하고 수리하거나 교체하는 동안 기계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 피해를 줄이고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유지보수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성은 기본이고, 철저한 관리를 해주는 업체와 유지보수 계약을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게 더 낫겠죠?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계약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대표적인 유형이 두 가지가 있다는 사실은 이미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POG(간이유지보수)와 FM(책임유지보수)이다.
그리고 건축물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위의 유형에 관계없이 입주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모두 정기점검, 주유, 자체점검, 고장대응, 소모품 및 소형부품 교환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OG는 최소한의 것만 관리합니다.
이를 위해 월 유지관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업체 변경도 용이하다.
다만, 인버터 등 고가의 부품이 고장날 경우에는 부품비를 별도로 지불하거나 다른 업체에 수리를 의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큰 고장이 발생하면 예상치 못한 많은 비용이 한꺼번에 청구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FM은 POG보다 적용 범위가 더 넓고 책임 한도가 명확하며 유지 관리가 더 안정적입니다.
하지만 월 관리비가 3배 정도 비싸기 때문에 ‘내가 그걸 위해서 전화하는 것 아니냐’고 꺼리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단, 귀하가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장비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계약이 달라집니다.
기존 장비의 수명, 건물 상태, 소유 기간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 내용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업체를 선택하시든 월 유지관리비보다는 고장시 수리비용을 해당 업체가 얼마만큼 부담해주실 것인지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회사는 해당 관공서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책임보험도 마찬가지다.
또한 사전에 부품을 확보했는지, 24시간 언제든지 긴급전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도 확인하세요. 기술자의 전문성도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엘리베이터는 제조사에 따라 기술이 별로 없습니다.
다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전 이미지다음 이미지 엘리베이터의 유지관리는 법적 의무일 뿐만 아니라 모두의 안전을 위해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길을 지나가다가 흔들리며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자동차를 본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정확히 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조만간 뭔가 문제가 생길 것 같습니다.
그 차가 고속도로 한복판이나 왕복 4차선 도로를 달리다가 멈춘다면 상상만 해도 등골이 오싹할 것이다.
이상 징후에 대한 예측을 미리 알면 더 큰 재난이나 사고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예방을 위한 선제적 조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합리적인 엘리베이터 유지관리를 위탁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세요. 대명엘리베이터는 18년 이상 승강기 유지보수 전문회사로서, 장비의 수명을 보장해 드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는 제품과 품질에 대해 모든 책임을 다할 것입니다.
24시간 언제든지 문의가 가능하므로 견적이나 비용을 문의하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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