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기준과 계산방법(2023년 최저시급 적용)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산정방법(2023년 시급 최저임금 적용)직장인을 위한 안내 일주일에 지정되는 근무일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규직 근로자, 즉 자격을 갖춘 근로자에게 유급휴가를 제공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일주일에 일정 일수를 근무하는 근로자에게 평균 주 1회 유급휴가를 주어야 합니다.

유급휴일에는 일을 하지 않아도 하루치의 임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일하지 않아도 받는 하루치의 임금을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5일은 모두 정상적으로 근무하는 것입니다.

풀타임으로 일하는 경우, 5일 근무에 대한 통상임금에 1일 수당을 더해 총 6일분의 임금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용 계약서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경우 주말 중 하루인 토요일 또는 일요일은 유급 휴가가 됩니다.

보상휴가 지급

보상휴가 지급

근로기준법 제57조에 따라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통해 보상휴가 제도를 도입하는 경우 휴일근로수당 지급을 갈음하여 휴일근로수당에 해당하는 보상휴가를 근로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상휴가의 대상은 휴일근로시간(1회)이 아닌 추가근로시간(월급제의 경우 1.5회)을 포함한 전체 시간이다.

물론 근로자 대표와의 합의에 따라 수당은 1회, 휴가는 0.5회만 지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체 공휴일 2

대체 공휴일 2

최근 법이 개정되면서 5월 29일이 석가탄신일인 5월 27일 대체 공휴일로 지정됐다.

노동부는 5월 29일 대체휴일은 기존 석가탄신일과 다른 법정 공휴일로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정규·교대근무를 하는 사업장이 5월 27일 출근을 피하기 위해 일정을 조정하더라도 5월 29일은 자체적으로 유급휴가로 보장되어야 한다.

5월 29일에 출근하면 다음과 같은 휴일수당이나 대체휴가 및 보상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불해야 합니다.

2023년 휴가 가기 좋은 날

2023년 휴가 가기 좋은 날

2023년 정부가 발표한 공휴일 수는 주 5일 근무 기준으로 117일이다.

117일의 휴가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샌드위치 데이가 3개 있습니다.

6월 6일 현충일이 화요일이기 때문에 5일은 샌드위치 데이이므로, 이날 연차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면 3일, 6일까지 4일간 휴가를 낼 수 있습니다.

8월 15일 광복절도 화요일이다.

14일은 샌드위치데이여서 이날 연차휴가를 쓸 수 있다면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휴가를 낼 수 있다.

개천절인 10월 3일도 화요일이다.

샌드위치 데이로 2일을 쉴 수 있다면 9월 추석 연휴와 연계해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 쉬면 된다.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는 경우

1일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 총 근로시간이 1주일 미만인 사람, 일 단위로 일하는 사람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주중 결근이 있는 경우 시급에 포함되도록 사전에 합의한 경우에도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시간은 15시간 미만이지만, 실제 근로시간이 20시간이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연장근로와 휴일근로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일용근로자는 원칙적으로 지급대상이 아니지만, 매일 출근하여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면 지급받을 수 있다.

이 경우, 40시간 이상 일하면 회사원과 같이 정규직으로 계산되고, 40시간 미만 일하면 시간제근로자로 계산됩니다.

휴일근로수당 지급을 원칙으로 함

근로기준법 제56조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휴일근로에 대한 추가 휴일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월근로자의 경우 수당의 1.5배를 지급하고, 일용근로자 또는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 수당의 2.5배를 지급하여야 한다.

유급휴가 1회 보장, 휴가수당 1.5배. 예외적으로 직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통해 아래와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한 사업장에서는 추가 휴일이나 휴가 시간을 부여함으로써 휴일 수당 지급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노동절은 대체휴일이 아니다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서는 근로자가 휴일에 근무하는 경우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른 근무일에 대체휴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공휴일과 달리 근로자의 날은 대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노동절에 일을 하면 사업장은 무조건 50%를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상휴가 지급

근로기준법 제57조에 따라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통해 보상휴가 제도를 도입하는 경우 휴일근로수당 지급을 갈음하여 휴일근로수당에 해당하는 보상휴가를 근로자에게 부여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 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체 공휴일 2

5. 새롭게 개정된 법률에 따라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휴가에 딱 좋아요

2023년 정부가 발표한 공휴일 수는 주 5일 근무 기준으로 117일이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